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요로결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지칭개

음식으로 건강하게

by 나누면 기쁨 두배 2024. 3. 14. 21:58

본문

반응형
요로결석의 원인

 수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인 요로 결석은 유전적 요인이나 수술 병력, 식습관, 생활 습관, 요로 감염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며 소변 내 특정 물질이 지나치게 농축되어 결정이 형성되고 이것이 굳어지며 결석으로 나타나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주로 발생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3배 많게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온도와 계절은 요로결석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는데,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림으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의 생성 위험이 커지고 햇볕에 지나치게 노출되면 비타민 D의 과도한 증가로 요로결석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동물 단백질 섭취가 늘면 체내에 칼슘, 수산, 요산의 생성을 높여 요로결석의 위험이 커집니다. 요로결석은 발생한 곳에 따라 신장 결석, 요관 결석, 방광 결석, 요도 결석 등으로 나뉩니다.

 

요로결석의 증상

 요로 결석은 걸려보지 않으면 그 통증과 고통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진통제를 먹고 버틴다면 요로 감염이나 신우신염, 신부전 등으로 악화하는 질환이죠. 요로결석은 걸리지 않는 것이 최상이며 걸렸다면 빠르게 치료해야 합니다.

 요로결석은 소변이 만들어져 저장, 운반, 배설되는 요로에 결석이 생기는 것으로 신장이 위치한 측 복부에서 음낭으로 이어지는 구간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이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 짧게는 수십 분 길게는 몇 시간씩 이어지며 나타났다 사라졌다 반복되곤 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혈뇨가 나오기도 합니다.

 

암환자에게 도움 되는 지칭개(이호채)

 

요로결석에 좋은 지칭개

 밭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잡초가 지칭개인데 번식력이 너무 왕성해 제초제를 사용하는 귀찮은 존재라고 하네요. 지칭개는 성질은 차갑고 맛은 매운 고유 자생종으로 테라마이신, 실리마린, 플라보노이드, 헤미스텝신 B 등과 같은 유익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지칭개를 으깨어 상처 난 곳이나 염증이 발생한 곳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몸속의 신장, 요로, 방광, 요도에 결정체가 붙어서 돌같이 단단해지는 것이 결석인데, 통증이 산통에 비유될 정도입니다. 지칭개에 들어 있는 실리마린 성분은 결석을 분쇄하여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지칭개 달인 물을 꾸준히 마시면 결석을 제거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칭개의 다른 효능

 항균 및 소염 효능이 있습니다. 지칭개에는 테라마이신 성분이 들어 있어 탁월한 항균 작용을 하여 세균성 감염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소염 및 소독 작용으로 상처 난 곳에 으깨어 바르면 상처를 아물게 하며 상처로 인한 2차 감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칭개는 외상으로 인한 출혈을 멈추게 하며 종기 같은 피부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지칭개는 해독 기능이 있어서 간 기능 향상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간은 외부와 내부에 생긴 독성을 해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문제가 생겨도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침묵의 장기라고 합니다. 지칭개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알코올과 지방간을 해독하며 간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지칭개의 실리마린 성분은 간의 손상을 보호하고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독성 물질로부터 간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암에 좋은 효능
지칭개에 들어 있는 헤미스텝신 B는 신규 항암 물질로 암세포에 접착해 기능을 약화하며 항산화 물질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줍니다. 특히 지칭개의 암에 대한 주효 성분은 꽃에 몰려 있는 만큼, 꽃을 따서 끓는 물에 넣어 꽃차로 마시면 항암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지칭개의 항암 작용에 대하여 <한국특허정보원>자료에 따르면, 

 지칭개(Hemistepta lyrata B)로부터 신규 항암물질인 헤미스텝신 B (Hemistepsin B)가 분리되었으며, 항암물질 헤미스텝신 B는 암세포 접착 저해 활성, 인체 암세포주인 UACC62 흑세포종 (melanoma), HCT 15 결장암(colon adenocarcinoma), UO-31 신장암(renal carcinoma), PC-3 전립선암(prostate adenocarcinoma) 및 A-549 폐암(lung carcinoma) 세포주에 대한 세포 독성, 앤지오제네시스 저해 활성, 일산화질소의 방출 저해 활성이 있다고 합니다.

 

 끝으로 지칭개(이호채)란

  지칭개는 이호채라고도 하며 독성이 없어 약재이면서도 음식으로 손색이 없다고 합니다. 잎을 땅에 붙이고 겨울을 나는 방석 식물로 국화과의 두해살이풀이고요. 줄기는 높이 60~80cm 정도로 곧게 자라며 속은 비어있고 뿌리와 잎은 방석 모양으로 겨울을 나며 여름에 줄기가 솟아 가지 끝마다 연한 분홍색의 꽃이 위로 핍니다. 밭이나 도로변을 가리지 않고 거친 땅에서도 잘 자라는 2년생 초본으로 우리나라 전역에 걸쳐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지칭개는 냉이와 비슷해 오인하기도 하며 이를 구분하기 위해 냉이는 독특한 냄새로, 지칭개는 잎 뒤에 빽빽이 털이 나 있어 하얗게 보임으로 잎을 뒤집어서 보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칭개는 예로부터 즐겨 먹었던 식품으로 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내고 무치거나 데쳐 나물로 해 먹기도 하고 된장국을 끓여 먹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지칭개는 맛은 쓰고 성질은 차가워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어혈을 없애는 기능이 있다고 했으며 치루, 조그마한 종기, 외상 출혈, 골절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